10.20 평등행진, 경기·수원지역이 간다!

▲ 차별금지법 제정을 위한 경기·수원지역 정당·시민사회단체 기자회견. ⓒ뉴스Q 장명구 기자

경기·수원지역 정당·시민사회단체들이 경기·수원지역 국회의원들에게 포괄적 차별금지법 제정을 촉구하고 나섰다.

차별금지법 제정을 위한 경기·수원지역 정당·시민사회단체 기자회견이 17일 오전 경기도청 앞에서 열렸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사월 다산인권센터 활동가, 아주대학교 성소수자모임 QnA 이영 회원, 청소년인권행동 아수나로 수원지부 트리 활동가, 수원이주민센터 전혜령 활동가, 수원여성의전화 정선영 대표 등이 참석했다.

노무현 정부의 국정과제 중 하나였던 차별금지법은 2007년 법무부가 입법예고 됐으나, 정계, 재계, 종교계의 거센 반발로 7가지의 차별금지 사유가 삭제됐다. 이후에도 발의는 있었으나 국회임기 만료로 인한 폐기, 자진 철회 등으로 입법은 지연됐다. 그렇게 10년의 세월이 흘렀다.

이 정당·단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포괄적 차별금지법 제정으로 평등세상 앞당기자!”고 밝혔다.

이 정당·단체들은 “동성애 반대, 이슬람 반대, 난민 반대, 여성 반대 등 한국 사회 내 누군가를 반대하는 이야기가 거세지고 있다. 이제 더 이상 혐오는 ‘소수자의 문제’가 아니”라며 “특정 집단에 대한 배제를 삶의 안전망으로 제시하는 정치세력이 형성되고 있으며 이전과는 다른 혐오의 시기가 펼쳐지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 정당·단체들은 “정치를 불가능하게 만들고 민주주의를 무력화하는 폭력으로 번져가고 있다”며 “혐오의 기세에 눌려 차별금지법 제정이 유예되고 인권조례 폐지 등이 이어지며 민주주의가 훼손되고 있다”고 일갈했다.

이 정당·단체들은 이어 “지난해 11월, 경기·수원지역에서 포괄적 차별금지법 제정을 위한 간담회를 시작, 포괄적 차별금지법에 대해 알리는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며 “오는 10월 20일은 포괄적 차별금지법 제정을 위한 평등행진 <우리가 간다>에 경기·수원지역 시민들이 참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으로도 포괄적 차별금지법 제정을 위해 앞장선다는 계획이다.

특히 이 정당·단체들은 “정부와 국회는 차별금지법 제정으로 평등세상을 앞당겨야 한다”며 “포괄적 차별금지법, 이제는 국회가 책임져야 할 때”라고 말했다. 경기도의회와 경기도 국회의원들에게 포괄적 차별금지법 제정을 강력히 촉구했다.

자신을 게이라고 밝힌 이영 회원은 “우리 사회 곳곳에 자신을 숨기며 살아가는 성소수자들이 있다”며, “우리는 누가 찬성하든 반대하든 존재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차별금지법은 차별에 맞서 싸우는 무기”라고 했다.

정선연 대표는 “국제 사회에서 차별금지법 제정을 계속 권고해 왔다”며 “차별금지법 제정은 인간 존엄성을 지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평등한 사회를 위해 나서 달라”고 호소했다.

▲ 차별금지법 제정을 위한 경기·수원지역 정당·시민사회단체 기자회견. ⓒ뉴스Q 장명구 기자
저작권자 © 뉴스Q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