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경기도당 앞 ‘전교조 법외노조 취소 촉구 기자회견’ 개최

▲ 규탄 발언을 하는 장지철 전교조 경기지부장. ⓒ뉴스Q 장명구 기자

“전교조 ‘법외노조’는 박근혜 정부의 교육적폐이다. 촛불로 당선된 대통령이라 자부하는 문재인 정부는 지금 당장 취소하라!”

경기 교육·노동·시민사회단체들의 외침이다.

경기 교육·노동·시민사회단체들은 21일 오전 수원시 팔달구 더불어민주당 경기도당 앞에서 ‘전교조 법외노조 취소 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장지철 전교조 경기지부장, 김정애 전교조 경기지부 수석부지부장, 송성영 경기교육희망네트워크 공동대표, 양경수 민주노총 경기도본부장, 한규협 경기노동자민중당 위원장, 신용욱 민중당 경기도당 사무처장, 이정희 경기여성연대 사무국장, 박성철 6.15경기본부 집행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이번 기자회견문에 연명한 경기 교육·노동·시민사회단체들은 모두 346개 단체에 달했다. 경기교육희망네트워크 등 교육단체 19개, 민주노총 경기도본부 등 노동단체 131개, (사)경기민예총 등 시민사회단체 196개 등이 총망라 됐다.

이 단체들은 기자회견문에서 “전교조 법외노조를 취소하지 않음으로 인해 전교조의 피해가 누적되고 있다”며 “경기지역만 해도 전교조 교사 7명이 해직되거나 직위해제 당한 상태이다”라고 비판했다.

이 단체들은 “전교조 법외노조는 이제 민주당과 문재인 정부의 책임이다”라며, 오는 25일 전교조 결성 30주년 교사대회 전까지 반드시 결단해 줄 것을 촉구했다. 전교조 결성 30주년 기념일은 28일이다.

이 단체들은 ▲문재인 정권의 전교조 법외노조 즉각 취소 ▲민주당이 전교조 법외노조 취소에 앞장설 것 ▲해고자 전원 복직, 피해 배상 ▲교사의 노동3권, 정치기본권 보장 등을 거듭 촉구했다.

장지철 지부장은 “오는 6월 4일이면 박근혜 법외노조 시기보다 문재인 정부 법외노조 시기가 더 길어진다”며 “문재인 정부가 과연 촛불로 만들어진 정부라고 말할 자격이 있는지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된다”고 일갈했다.

장 지부장은 또한 “전교조 지지율은 55%로 문재인 대통령과 민주당 지지율보다 높다. 법외노조 취소 여론도 53%에 달한다”며 “전교조보다도 지지율이 낮은 문재인 정부가 왜 법외노조를 취소하지 못 하느냐”고 따졌다.

장 지부장은 이어 “문재인 정부는 전교조 법외노조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여러 번 약속을 했다. 이제 그날이 얼마 남지 않았다”며 “올해 전교조는 창립 30주년 행사를 잠실체육관에서 하기로 했다. 하지만 전교조 법외노조를 취소하지 않는다면 전교조는 실내가 아닌 도심에서 모여 청와대로 행진하게 될 것이다”라고 경고했다.

송성영 공동대표는 “지난해 8월 8일 이곳 민주당 경기도당 앞에서 똑같은 내용의 기자회견을 했다. 그때 민주당 경기도당에서는 전교조 법외노조 취소를 위해 엄청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며 “하지만 아무것도 진전되지 않았다”고 질타했다.

한규협 위원장은 “전교조 결성 30주년을 앞두고 법외노조 취소를 촉구한다는 것이 씁쓸하다”며 “전교조 법외노조 취소는 의지의 문제이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민주당이 계속 이런 식이라면 2020년 총선에서는 민중당이 제2 야당이 될 것”이라고도 했다.

양경수 본부장은 “문재인 대통령은 전교조 법외노조 취소를 약속했다”며 “문재인 정부 3년이 다 돼 가도록 약속을 지키지 않는 것은 기만이고 사기이다”라고 성토했다.

이 단체들은 기자회견을 마치고 민주당 경기도당 최현자 사무처장, 이관행 정책실장 등을 만나 ‘전교조 법외노조 취소를 촉구하는 경기 교육·노동·시민사회단체’ 명의의 ‘법외노조 취소 촉구서한문’을 전달했다.

▲ 규탄 발언을 하는 송성영 경기교육희망네트워크 공동대표. ⓒ뉴스Q 장명구 기자
▲ 규탄 발언을 하는 한규협 경기노동자민중당 위원장, ⓒ뉴스Q 장명구 기자
▲ 규탄 발언을 하는 양경수 민주노총 경기도본부장. ⓒ뉴스Q 장명구 기자
▲ 기자회견문을 낭독하는 이정희 경기여성연대 사무국장. ⓒ뉴스Q 장명구 기자
▲ 전교조 법외노조 취소 촉구 기자회견. ⓒ뉴스Q 장명구 기자
▲ 민주당 경기도당 이관행 정책실장에게 ‘법외노조 취소 촉구서한문’을 전달하는 장지철 전교조 경기지부장. ⓒ뉴스Q 장명구 기자

 

 

저작권자 © 뉴스Q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