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교조 경기지부는 19일 성명을 내고, “교육당국은 방역과 수업, 행정업무로 신음하고 있는 교사 보호 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최근 경기지역 한 고등학교에서 교사 확진자가 발생, 증상이 있었음에도 학교에 출근한 상황에 대해 여론의 뭇매를 맞았다.

이에 대해 전교조 경기지부는 “해당 교사는 마음의 상처를 크게 입었다”며 “확진 교사는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증상이 있어 내과를 갔고, 내과의 처방대로 약을 먹었으며, 컨디션이 좋아져서 수업도 정상적으로 하였고, 수행평가도 실시했으며, 학생, 학부모 대상 진로상담 등의 고3 담임으로서의 역할도 수행했다고 밝혔다”고 전했다.

전교조 경기지부는 이어 “병원에서도 가벼운 몸살인 것 같다는 대답을 들은 상태에서 ‘혹시 코로나일지도 모르니 학교에 가지 않겠다’고 말할 수 있는 교사는 없을 것이다”라며 “교사라는 직업의 특성 상 결근을 하게 되면 본인 수업을 다른 교사가 대신 맡아야 하고, 담임의 경우 학생들을 방치할 수 없어 평소에도 병가나 연가는 사용하기 어려운 구조이다”라고 토로했다.

그 근거로, 전교조 경기지부는 최근 경기지역 모 고등학교 교감이 “암 걸린 것이 아니라면 조퇴도 하지 말라”며 복무 결재와 관련한 갑질을 한 사례를 들었다. 경기도 내 많은 학교에서 교사가 조퇴나 병가, 연가를 쓰려면 학교장에게 찾아가서 머리를 조아리며 이유를 말하고 허락을 구해야 한다는 설명이다.

전교조 경기지부는 “교사들의 안전을 지키는 것은 학생들의 안전을 지키는 것”이라며, 그 대책으로 ▲교사에게 증상이 있을 경우, 즉시 몸을 먼저 돌볼 수 있는 시스템 마련 ▲장시간 마스크 착용 수업으로 호흡하기 힘들어하는 교사들의 휴식권 보장 ▲확진 판정 시 교사들에게 과도하게 쏟아지는 마녀사냥식 언론 보도에 대해 교육청 차원의 교사 보호 대책 마련 등을 제시했다.

전교조 경기지부는 “현재, 학교 내 2차 감염 사례가 나오지 않은 것은 혼신의 힘으로 방역과 수업에 임하는 일선 교사들의 노력이다”라며 “교사들이 노력을 당연하게 여기기보다는, 교사들을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강구하는 교육당국이 되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Q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