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 주한미군 코로나19 시민감시단’ 구성도 제안

진보당 경기도당(위원장 신건수)에서 한미연합군사훈련 중단을 강력하게 촉구하고 나섰다. 아울러 시민사회단체에 ‘평택 주한미군 코로나19 시민감시단’ 구성도 제안했다.

진보당 경기도당은 6일 오전 경기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남북 합의 역행 ▲한반도 평화 위협 ▲코로나19 확산 조장 등을 근거로 한미연합군사훈련을 반대한다고 밝혔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진보당 경기도당 신건수 위원장, 평택평화시민행동 김성기 상임공동대표 등이 참석했다.

진보당 경기도당은 기자회견문에서 “한미 당국은 오는 17일 한미연합군사훈련을 실시할 예정”이라며 “그러나 이는 남북 합의 불이행에 따른 한반도 정세 격화를 초래할 뿐 아니라 코로나19 확산이라는 매우 치명적 위험성을 안고 있기에 우리는 한미연합군사훈련의 중단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말했다.

진보당 경기도당은 “지난 7월 31일 경기도 평화부지사는 평택시에서 발생한 코로나19 환자 146명 중 71.9%인 105명이 주한미군이거나 그 가족 또는 군무원이었음을 발표하면서 통일부에 한미연합군사훈련 취소를 건의하는 등 한미연합군사훈련이 코로나19 확산의 기폭제가 될 수 있음을 우려했다”고 상기시켰다.

진보당 경기도당은 “시민들이 직접 나서서 주한미군 당국의 방역 소홀로 인한 코로나19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평택 주한미군 코로나19 시민감시단’을 구성해 활동할 것을 경기도 제단체에 제안한다”고 밝혔다.

평택평화시민행동 김성기 상임공동대표는 “코로나19로 우리 국민들의 생명을 위협하는 모든 주한미군의 입출입을 통제해야 한다”며 “이를 위해선 당연히 한미연합군사훈련도 중단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진보당 경기도당 신건수 위원장은 “남북간 모든 통신선이 두절된 원인 중 하나는 한미연합군사훈련 실시다. 그렇다 보니 북의 댐 방류에 어떠한 통보도 받지 못 한 것이다. 댐 방류에 통보를 받기 위해서라도 한미연합군사훈련은 중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 발언을 하는 진보당 경기도당 신건수 위원장. ⓒ뉴스Q 장명구 기자
▲ 발언을 하는 평택평화시민행동 김성기 상임공동대표. ⓒ뉴스Q 장명구 기자
▲ 한미연합군사훈련 중단을 촉구하는 진보당 경기도당. ⓒ뉴스Q 장명구 기자
저작권자 © 뉴스Q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