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자대표 고소고발 규탄, 산보위 8대 요구안 수용 촉구

▲ 무기한 노숙농성에 돌입한 산업안전보건위 근로자대표와 학교비정규직노조 근로자위원들. ⓒ뉴스Q

‘산보위 근로자대표 및 근로자위원 고소고발 규탄! 8대 요구안 쟁취 사용자대표 면담 요청 연대 기자회견’이 17일 오전 경기도교육청 현관 앞에서 열렸다.

이날 기자회견은 경기도교육청 산업안전보건위 근로자대표가 주최했다.

학교비정규직노조 경기지부, 전교조 경기지부, 경기교사노조, 여성노조 경기지부, 공무원노조 경기교육청지부, 한국공무원노조 경기교육청지부 등이 연대했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에서 “학교안전기획과의 산보위 담당팀 존재 목적은 법 위반으로 인한 과태료를 물지 않기 위함인가? 현장 노동자의 산업재해 예방이 목적인가?”라고 따졌다.

이들은 또한 “학교장의 지시로 현수막을 걸다가 떨어져 다쳐도 실무자의 부주의라며 아무런 책임도 지지 않는 것은 이미 흔해 빠진 일”이라며 “경기도교육청이 본연의 책임을 자각하고 보편적, 상식적 입장으로 돌아오기를 바란다”고 요구했다.

근로자대표인 최진선 학교비정규직노조 경기지부장은 “여태까지 투쟁을 해오면서 교육청이 노동조합을 고소고발한 사례가 없었다”며 “경기도교육청이 학교 노동자들의 안전 확보를 위한 노력은 하지 않고, 산업안전 요구안 쟁취를 위한 108배 투쟁 중인 노동자 10명이 모인 사진을 찍고 감염병예방법 및 집회시위법 위반이라며 신고한 것은 적반하장”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김수영 근로자위원은 경과보고에서 “안전기획과는 10차례 실무위원회의 의결사항을 단 한 번도 약속한 날짜에 진행한 적이 없다. 산업안전보건위원회 업무 담당 진성규 사무관은 공식 회의에서 협의된 내용조차 기억을 못했다”며 “안전기획과의 주요 업무는 학교 근로자들이 건강하고 안전하게 일할 수 있는 방안 마련을 위해 설치된 부서다. 1년 가까이 먼저 제시한 안건이 하나도 없다”고 일갈했다. “국민의 혈세를 좀 먹으며 대체 무슨 일을 어떻게 했다는 것인지 모르겠다”고 꼬집었다.

이희원 근로자위원은 “위험 최전선에서 일하는 2만 7천여 노동자의 건강과 안전을 위한 첫 단추를 끼우자는 것이 잘못된 요구냐”며, “노동자들끼리 본래 실무를 할 시간을 쪼개서 10분씩 대충 교육을 하라는 것이야말로 돈이 아까워서가 아니냐”고 반박했다.

이 근로자위원은 또 “세월호 참사 주기 때마다 ‘단 한 명의 아이도 포기하지 않겠다’던 진정성을 믿고 싶다”며 “산업안전보건관리 체계부터 바로 세우고, 전문 안전교육을 시행해라”고 이재정 교육감의 약속 이행을 촉구했다.

산업안전보건위 근로자대표와 학교비정규직노조 근로자위원들은 기자회견을 마친 후, 경기도교육청 현관에서 사용자대표와의 면담이 이루어질 때까지 무기한 노숙농성에 돌입했다.

 

저작권자 © 뉴스Q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