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환경운동연합 등 수원지역 환경·시민사회단체들은 4일 성명을 내고, 수원교육지원청에 학교석면 해체·제거 모니터단 구성을 직접 수행할 것을 촉구했다. 아울러, 현재 모니터요원으로 참여 중인 단체들의 리스트를 투명하게 공개할 것도 요구했다.

이 단체들은 “석면 공사의 계절이 왔다. 경기도교육청에서 제공한 리스트에 따르면 수원지역 대상학교는 19개 학교다”라며 “현재 서호천의 친구들, 수원환경운동센터, 수원환경운동연합, 평등교육 실현을 위한 경기학부모회, 수원YMCA(이하 수원석면모니터단) 5개 단체는 12개 학교 석면 제거 모니터단에 참여하고 있다. 그러나 교육청에서 제시한 19개 학교에 포함되지 않은 학교들에서도 공사 소식이 들리고 있어 이 숫자는 늘어나고 있다”라고 전했다.

이 단체들은 “이는 경기도교육청의 리스트와 현장에 차이가 있다는 의미다. 또, 석면제거 모니터단 관계자 교육을 수원교육지원청은 지난 11월 10일에, 경기도교육청은 12월 7일에 진행했다”라며 “12월 7일 교육은 학교관계자 교육으로 모니터단에는 공지조차 되지 않았다. 11월 10일은 모니터단 구성이 완료되기 어려운 시점이라는 점에서 수원교육지원청의 모니터단 운영 의지가 의심되는 지점이다. 현재 수원지역 겨울방학 석면제거 공사 모니터단에 시민단체가 어떻게 배치되고 있는지 파악도 어려운 상황이다”라고 지적했다.

이 단체들은 “이는 수원교육지원청에서 시민단체에 직접 모니터단 참여를 요청하던 업무가 개별 학교로 이관되며 드러나는 혼선이다”라며 “수원석면모니터단은 수원교육지원청에 2023년 겨울방학 수원지역 학교석면제거 모니터단에 참여 중인 단체의 리스트 공개와 모니터단 구성 업무 일원화를 촉구한다”라고 밝혔다.

이 단체들은 또한 “현재 수원지역 학교들은 모니터단 구성에 대한 이해와 시민단체 현황 파악도 어려운 상황에서 업무를 이관받아 혼란 속에 모니터단을 운영하고 있다”라며 “수원교육지원청은 이를 개선하기 위해 교육을 더 많이 배치해 모니터단의 역량을 높일 의무가 있다. 그 의무를 다하지 않는 것은 학생들의 석면안전을 포기하는 것과 마찬가지다”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Q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